비트코인 분할매수 일기 (계속 업데이트 됨)

2022. 11. 14. 21:06주식 및 코인 투자

2020년부터 비트코인을 매달 20만원씩 분할매수를 하고 있습니다. 한때는 100% 넘는 수익을 기록한적도 있었고 최근에는 -38%까지 떨어진적도 있었습니다. 2년동안 천당과 지옥을 왔다 갔다 했는데요. 그동안 기록을 남기지 않아서 지금부터라도 기록을 남기고자 이렇게 글을 씁니다. 먼저 저의 투자 원칙은다음과 같습니다.


1. 매달 20만원을 시드로 투입한다.
2. 비트코인만 매수한다.
3. 비트코인 매수 시, 현재 가격의 -15% 시세로 매수한다.
4. 2044년에 일괄 매도한다.

저의 투자원칙을 보면, 그냥 기계적인 매수입니다. 시장 대응 이런거 없습니다. 장기적으로 할거기때문에 스트레스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비트코인은 장기적으로 우상향한다는 믿음만 있으면 됩니다. 이 기계적인 매수에는 안전장치가 2개가 있습니다. 하나는 시간을 나눠서 매수함으로써 비트코인의 평균가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걸 코스트 에버리지라고 하는데 매우 안전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또하나는 비트코인은 하루에도 등락이 많이 발생하는 성격을 가진 녀석이라서 현재가격에 -15% 로 매수합니다. 이렇게 해서 매수가 되겠느냐 하겠지만은 지금 현재(22/11/14) 모든 시드가 구매 되었습니다. 그만큼 많이 떨어졌다는 이야기입니다.
투자원칙을 잘 지키면서 갑자기 급등했을 때, 갑자기 급낙했을 때의 이슈도 같이 이 글에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그럼START


2024-01-09
지난번 기록보다 20% 증가한 80%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내일 1/10 이 etf 승인 여부 결정일인데요. 미국 10개 회사에서 etf를 신청했다고 하니 적어도 1개 이상은 승인이 될것 같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네요. 그에대한 기대 심리로 하루만에 +6% 이상 급등해서 아래와 같은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내일 어떻게 될지 기대가 되네요^^



2023-12-04
불장 시즌이 온듯합니다. 10월달 30%였던 수익이 이제는 60%대로 껑충 뛰어 올랐습니다. 저는 물론 원칙대로 꾸준히 20만원씩 넣고 있습니다만, 요즘 계속 오르는 바람에 KRW는 쌓여만 가고 있습니다. 작년 11월처럼 모두 사지는것은 아니겠죠^^;;
ETF 등록이 1월로 미루어진 가운데 떨어지지 않고 계속 오르는 중입니다. 바야흐로 불장시즌에 진입했다고 봐도 무방한듯 합니다. 미연방은행에서 이제 물가는 어느정도 잡혔으니 금리 내린다는 신호가 여기저기서 보도되고 있는데 아마도 그런 기대감때문에 불장시즌이 되지 않았나 싶기도합니다.
비트코인은 현재 3가지 호재가 있게 되었네요. 직접적인것은 내년 4월에 반감기가 도래한다는 사실이고, ETF 상장되면 진짜 억단위로 거래될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간접적으로 금리 인하(통화량 풀림)으로 많은 자금이 비트코인에 유입될 수 있다는 기대감도 있습니다.
이 돈이 과연 얼마까지 올라갈지 벌써부터 두근두근 되네요. 사실 이정도 올랐으니 팔고 싶은 마음도 하루에도 몇번이 들지만...일단 '유지'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저의 투자원칙!! 잘 지켜내야겠습니다. 이상한건 마이너스 날때는 잘 버텨지는데 플러스나면 버티기가 더 어렵네요.ㅎㅎ





2023-10-24
여전히 투자원칙대로 하고 있습니다.  갑자기 어제부터 미친듯이 상승하더니 수익률 32.7%를 단숨에 찍어버렸습니다. 그런가 살펴보았는데요.
블랙락 ETF 가 DTCC리스트에 올라갔다고 합니다.
(DTCC = 미국 증권 예탁 결제원)

이 말은 ETF가 어느정도 승인 과정이 되고 있다는 의미합니다. 아직 제데로된 불장은 시작도 안됐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https://www.theblock.co/post/258041/blackrocks-spot-bitcoin-etf-appears-on-dtcc-website-with-ticker-ibtc

BlackRock's spot bitcoin ETF appears on DTCC website with ticker IBTC

BlackRock's proposed spot bitcoin ETF turned up on list maintained by the DTCC with the ticker IBTC. It's still pending review by the SEC.

www.theblock.co

 

 



2023-4-27
매달 빼먹지 않고 투자 원칙대로 넣고 있습니다. 지난 기록을 보니 -35%였는데 몇달 사이에 +13.91%로 되었습니다. 최저점 기준으로 해서 48.91%가 오르는 쾌거(?)를 만들어 냈는데요. 몇달사이에 비트코인 시장의 판도가 많이 바뀐것 같습니다. 코인시장은 딱히 이슈가 없습니다. 즉, 이유없이 오르고 내리는 시장인지라...찍기를 잘해야됩니다. 저는 찍기를 잘 못하기 때문에 그냥 투자원칙대로 넣었더니 수익이 생기네요^^ 앞으로도 쭈욱 밀고 나갈 예정입니다.



2022-11-14
세계 3위 거래소 FTX 파산위기, 바이낸스 FTX 인수 거절

업비트보다 큰 거래소가 하루아침에 망하는걸 본 투자자들은 불안하다. 돈을 못 찾을까봐 불안해서 뱅크런을 한다. 그러곤 비트코인은 미래가 없어보이는지 급매로 현금화한다. 이걸본 다른 거래소 이용자들은 덩달아 불안해서 급매한다.

금요일 저녁에 발생하여 오늘까지도 그 여파가 밀러오고 있다. 덕분에 매수걸어 놓았던 시드가 모두 사져버렸다. 더이상 평단가를 낮출수가 없다. 시간이 해결해주거라고 믿는다.

비트코인갤러리에는 곡소리가 많이 나오고 있다. 어떤 분은 엄지발가락에 실을 묶어서 비트코인이 올라갈때까지 안푼다고 자해공갈을 치고 있는데 당분간은 비트가 오를일은 없어 보여서 발가락을 잘라야할지도 모르겠다.ㅎㅎ

사실 이런 곡소리가 많이 나올때가 매수 타이밍이긴 한데 나는 투자원칙을 지킬것이다! 내년이면 나이 40...불혹이다. 불혹은 어떤 유혹에도 흔들리지 않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비트가 떨어지건 말건 나는 내 투자원칙 대로 투자할것이다! 아자아자아자!!! 근데...좀 올랐으면 좋겠다.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