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TQB CTFL 합격 수기

2023. 4. 27. 05:19IT/소프트웨어 테스트

안녕하세요. 쿠루가이입니다.

제가 최근에 자의 반, 타의 반으로 해서 ISTQB에서 주관하는 CTFL이라는 국제 소프트웨어 테스터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이 자격증은 테스팅의 기초적인 지식과 기법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총 40문제로 60분동안 시험을 봅니다. 합격 기준은 100점 만점 중 65점입니다. 즉 26문제는 맞아야 합격이 됩니다. 시험비용은 176,000원으로 고가입니다. 떨어지면 타격이 커서 압박감도 장난 아니구요.

합격률은 그때 그때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60~70%는 되는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비싸니까 그만큼 신중을 기해서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은것 같아요. 

하지만 어떤 분은 4번 떨어지고 5번 도전하시는 분들도 있고, 어떤 분들은 1~2번 도전해서 합격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게 암기만 해서 합격은 못하고요. 이해를 해야 합격이 가능한 시험입니다. 

이제 제가 어떤식으로 공부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실라버스(syllabus)

ISTQB Foundation Level 시험은 '2018버전 실라버스' 내용에서 100% 출제됩니다. 그러므로 주교재는 실라버스로 하시는게 맞습니다. 이 실라버스는 아래 경로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http://www.kstqb.org/board_skin/board_view.asp?idx=426&page=2&bbs_code=4&key=0&word=&etc=ISTQB 

 

KSTQB

ISTQB® Foundation Level이 2018 버전으로 새롭게 업데이트되었습니다. 2019년 2월 26일 특별시험 부터 진행되는 ISTQB CTFL 자격시험은 ver.2018로 시행됩니다. 실라버스와 샘플문제를 첨부해 놓았습니다. IS

www.kstqb.org

보시면 알겠지만, 그림하나도 없이 글씨만 빼곡하게 마치 깜지를 보는듯한 느낌이 듭니다. 평소 저처럼 책을 읽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거부감이 들수 없는 포스입니다. 한줄 읽다가 잠깐 딴 생각하면 같은 줄을 반복해서 읽는 ... 해프닝도 많았습니다. 

또한, 익숙하지 않은 테스팅 전문 용어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실라버스를 읽더라도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을겁니다. 용어집이 있긴 한데 그것도 말이 매우 어렵습니다. 저도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어요. 일단 자신만의 언어로 이 용어를 정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테스트 베이시스라는 용어가 아주 많이 등장합니다. 공식 용어집에서는 '테스트 분석 및 설계의 기초로 사용되는 지식 체계' 이런식으로 한줄로 되어 있는데요. 저게 아주 함축적인 말로 되어 있어서 맞는 말이긴 한데 머릿속에 한방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저는 '기능사양서, 요구사항명세서, 사용자 스토리 등의 문서를 말하는거다'라고 인식했습니다. 즉, 이렇게 단순화 시켜서 자신만의 언어로 이해하는게 중요합니다.

 

샘플문제

실라버스와 함께 3개의 샘플문제집도 KSTQB사이트에서 배포하고 있습니다. 총 120문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실라버스를 2번정도 정독을 한 후에 이 문제를 가지고 시험이 대충 이런식으로 나오겠구나 유형을 파악해야합니다. 틀린 문제는 자신만의 오답노트를 만들어서 정리해서 매일 매일 반복해서 보는게 중요합니다. 왜냐하면....사람은...틀린 문제를 계속 틀리니까요. -_-;; 

 

문제로 배우는 소프트웨어 테스팅

샘플문제에 익숙해졌으면 그것으로 끝내도 되고 좀 더 많은 문제를 풀어보고 싶다고 하면 '문제로 배우는 소프트웨어 테스팅(일명 문배)'를 구입해서 읽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 책은 2011년 실라버스 기준으로 제작되었지만 내용은 거의 비슷하고 설명이 아주 상세하게 잘 되어 있어 테스팅 전반적인 개념을 바로 세우는(?)데 아주 많이 도움이 됩니다. 이 책은 평생끼고 봐도 될정도로 수준이 높습니다.

이것도 오답노트를 만들어서 왜 틀렸는지 계속 반복해서 익히세요.

 

STA교육센터 교육 수강

4일짜리 오프라인 교육도 있습니다. 이 교육은 위에 말씀 드린것을 다 수행한 후에 최종 정리하러 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전 교육 없이 교육만 들어서는 절대 합격이 불가능합니다. 물론 이 교육은 필수는 아닌데요. 요약집도 주고, 샘플문제도 한 70개 정도 더 줍니다.  

수업은 강사님들이 실라버스를 이해하기 쉬운 표현으로 말씀해주시고 다양한 예로 설명해주므로 머릿속에 쏙쏙 들어옵니다. 또 어느 부분에서 문제가 많이 출제됐다라고 힌트도 많이 주십니다. 

교육비는 66만원으로 조금 비싼데요. 이게 좋은게 마지막날 수업 후에 바로 시험을 볼 수 있는 특전(?)을 줍니다.  3일차까지는 근처 식당에서 밥을 먹을 수 있는 쿠폰도 줍니다.

제가 먹은 식당은 블로그에 기재했는데 참고해주세요.

2023.04.04 - [사용기] - 선릉맛집 - 청운각(선릉역 5번출구)

 

선릉맛집 - 청운각(선릉역 5번출구)

1. 교육 때문에 sta 교육때문에 선릉 5번출구에 왔다. 2. 쿠폰 27,000원 을 주었는데 뭘 먹을까 고민하다가 근처 청운각이라는 중국집에 왔다. 3. 서울 점심시간이라서 사람들이 쏟아져 나왔는데 그

verificationkr.tistory.com

 

2023.04.06 - [사용기] - 선릉역맛집 - 천하일품 추어탕(선릉역 5번 출구)

 

선릉역맛집 - 천하일품 추어탕(선릉역 5번 출구)

1. 2호선 선릉역 5번 출구 근처에 있는 천하일품 추어탕을 가보았다. 2. 점심시간이여서 사람들이 붐볐는데 앉을 자리는 많이 있을 정도로 가게 규모는 컸다. 3. 추어탕 보통맛을 시켰는데 약간 얼

verificationkr.tistory.com

 

2023.04.10 - [사용기] - 선릉맛집 - 김들레 순대국(선릉역 5번출구)

 

선릉맛집 - 김들레 순대국(선릉역 5번출구)

1. sta 교육센터 건물 바로 앞에 있는 순대국집입니다. 가게가 꽤 넓은데도 불구하고 사람으로 꽉차는 그런집이였습니다. (강사님도 여기에서 드시네요^^;) 2. 처음 가는 집이면 저는 보통 맨위에

verificationkr.tistory.com

 

그래서 합격했나요?

네...다행히 한번에 합격했습니다. 사실 내심 공부를 많이 해서 높은 점수로 합격할 줄 알았는데 결과는 9개 틀려서 31점.^^;; 당시에는 많이 실망스러웠는데 그래도 합격했다는것에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이런식으로 공부를 하니 두뇌 회전도 빨라진것 같고 생활의 활력소가 된 느낌이였어요. 이제 CTFL를 합격했으니 CTAL - TM 시험도 한번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31점으로 합격!!!

여러분들도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F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