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ME(Windows Me)를 설치했어요. feat dm-260

2023. 7. 30. 08:17Retro PC Story(옛날 컴퓨터 이야기)

안녕하세요. 쿠루가이입니다.

이전에 컴퓨터네거리라는 네이버카페에서 받은 cpu + ram + main board가 있는데요. 그걸 본체화 시켰습니다.

인터넷에서 dm-260 이라는 케이스를 사서 조립을 해주었습니다.



윈도우 미 설치

오삼동 네이버 카페에서 받은 윈도우 미를 설치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포장도 안 뜯겨있는 아주 새것인데요. 과감히 뜯겠습니다.


영롱한 홀로그램이 있는 시디가 나왔네요. 이제 usb cdrom으로 부팅 후 설치해보겠습니다.


post화면에서 f11 키를 눌러서 usb cdrom 부팅을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ㅈ번 cdrom으로 부팅을 선택해줍니다.

1. 윈도우 설치를 선택합니다.


순조롭게 진행될줄 알았는데...윈도우 미 시절에는 usb cdrom을 설치프로그램에서 인식을 못하더군요 ㅠㅠ

아무래도 윈도우 미의 생각은 가상으로 A드라이브를 만들어서 부팅을 시킨 후 시디롬을 잡아서 거기서 거기서 실행시킬려고 했던거 같은데...이게 usb cdrom을 인식 못하는거 같아요.


결국 설치는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이게 현재 우리 시점으로 생각해서 접근하면 안되고 이때 당시의 상황으로 들어가야합니다.

이때는 ide 시디롬을 사용했습니다. 맞습니다. 본체에 ide 시디롬을 설치하면 되는것입니다. 남는 시디롬이 하나 있었던거 같은데...그걸로 설치를 해보죠. 귀찮게되었네요.



마침 갖고 있던 6배속 시디롬을 설치해주겠습니다.

근데 뜯어보니...파워가...없네요 ㅋㅋㅋ 시디롬에 전원을 공급해줄 케이블이 없어요. 이대로 포기해야되나 ㅠㅠ




SSD를 C, D로 나누고 D에 윈도우me설치 파일을 넣습니다. 그리고 시디로 부팅후 설치를 시도합니다.

c가 포맷되지 않은 상태에서 d에서 바로 설치를 실시하니까 설치 도중 화면이 깨지네요. 시디로 부팅하고 d의 win9x로 이동하여 format c: 를 해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