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23년 12월 점검

2023. 12. 27. 07:03주식 및 코인 투자

안녕하세요. 쿠루가이입니다.

어느덧 23년 마지막 달이네요. 제가 주식을 2021년부터 시작했고, 주식 투자 원칙을 23년 5월에 세우고 나서 원칙대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꾸준히 기록하니 심심할 때 한번씩 읽어보면 재미있네요^^;;

그럼 23년 마지막 주식 점검을 시작하겠습니다. 여느때와 같이 투자원칙을 다시 한번 상기하겠습니다.

1. 한달에 25만원만 투자할 수 있음. 
 - 배당주 위주로 투자
 - 투자한 종목 중 마이너스가 난 것 부터 추가 매수함.
 - 현재 저평가로 되어 있는것 위주로 매수
2. 배당 받은것은 빼지말고 무조건. 재투자.
3. 장기투자이므로 절대 매도 금지.
4. 한달에 한번 수익율 상황 점검. 블로그에 투자일기 형태로 쓰여져야함.

먼저 4번 항목! 수익율 상황 점검을 해보죠.

수익률 점검

쿠루가이의 주식현황(2023년 12월 27일)

  • 지난달 야심차게 매수를 한 엔씨소프트의 약세가 보입니다. TL 출시 전 한때 수익률 10%를 넘어가는 모습도 보였는데 막상 게임이 공개되고 나서 실망한 유저들이 이탈하는 바람에 주가는 -10% 로 내리 꽂았는데요. 현재는 조금씩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엔씨소프트 투자는 현재 제가 리니지W라는 게임을 하고 있어서 응원하는 마음으로 샀었는데 이것이 주식투자원칙에 위배되는 행동이였습니다. 원칙대로 안하고 감으로 한거죠. 주식투자 1원칙 배당주에 투자해야하는데 이 주식은 1%대의 배당을 주므로 게다가 PER도 상당히 높기 때문에 잘못된 투자를 인정합니다.ㅠㅠ TL 개인적으로 출시했을 때 해보았는데 그래픽도 괜찮았고 월드가 약간 엘던링 따라한 느낌이 강하게 들었어요. 마을 광장에 사람이 엄청 많았는데 렉이 너무걸려서 도중에 게임을 닫고 그 이후로 안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좀 더 상황 지켜봐야겠습니다.

 

  • 연말 시즌은 배당 시즌이기도 합니다. 배당 시즌에 빛을 발하는것이 저의 주식 포트폴리오입니다. 전체 수익율이 24%로 지난달보다 2%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네요. 엔씨만 아니였다면...더 올라갔을 텐데 안타깝습니다. 특히 기아,현대차가 많이 올랐어요. 지난달에도 배당금 관련해서 언급했지만 현재 기아, 현대차가 너무 잘나갑니다. 그래서 배당도 엄청 많이 줍니다. 그래서 12월에는 기아차에 2주 매수 했습니다. 그래서 투자 비중이 16%로 포스코와 동일하게 되었네요! 연말 배당이 얼마가 될지 너무나도 기대가 됩니다. 그리고 전기쪽 대표적인 기술주 솔루엠도 2주 매수했네요. 솔루엠은 배당 한번도 받아 본적이 없는데 솔루엠 실적이 매년 최고가 갱신중이랍니다. 이번엔 어느정도 배당을 줄지 궁금하네요.

 

  • 엔씨를 제외한 나머지 주식들도 큰 문제 없이 잘 지내(?)는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지난달보다 얼마나 벌었는지 확인해봅시다.

매달 현금으로 얼마 벌었는지 확인하는 표

처음 기록을 시작했던 5월보다 수익이 2배 정도 불어났습니다. 중간 중간 뺐다 넣었다 타이밍 잘 잡았으면 훨씬 더 벌었겠지만 우린 장기투자이므로 그런건 신경쓰지 말지 말입니다. 돌아보니 7월 포스코의 캐리가 참 돋보이네요. 투자자산이 후러씬 적었는데 지금 12월과 맞먹는 수준이라니요.

내년에는 얼마나 더 불어날지 궁금하네요.! 모두 성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