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스 LED 사무실 형광등 설치기(feat. 외장형 컨버터)

2018. 4. 1. 08:42사용기

와이프 가게 오픈일이 한달정도 남아 있습니다.

도배, 장판 빼고 나머지 콘센트, 전등 스위치와 형광등은 제가 스스로 갈아보려고 마트에서 파는 기본 부품을 샀습니다.


콘센트는 이전에 이젝스 스위치 교체할 때의 경험이 있어서 어렵지 않게 성공했습니다. 

(이젝스 스위치 설치 링크 :  http://verificationkr.tistory.com/349)


문제는 기존 220v 60hz 형광등을 LED로 교체하는 작업이였습니다.

회사에서 LED 형광등을 쓰고 있었기 때문에 와이프를 설득해서 이걸로 해보자라고 설득했는데 뜻하지 않은 복병이 있었습니다.

그건 바로....인버터....


인버터가 AC전원을 DC전원으로 바꿔주는 역할을 하는놈인데 이게 필립스꺼는 외장형이여서 손이 많이 갑니다. 기존 안정기를 뜯어서 그 자리에 이 외장형 인버터를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기존 전선 자르고 거기에 전기테이프로 감고 첨해보는 일이라 1시간정도 걸렸네요. 목을 천장 위로 향해게 하고 작업하니 마치 다빈치가 된 느낌이였어요.ㅋㅋ;;

설치시 주의하실 점은 외부 컨버터 정면에 라벨로 3,4,5가 쓰여져 있는데 전원을 4,5에 연결해주셔야 해요. 3은 그라운드인데 딱히 연결할 선이 없더라고요.

일단 작업 난이도를 보고 작업하려고 1개만 샀는데 어쨌든 작업 성공했습니다. 성공했으니 수량 더 사려고 마트에 갔습니다. 필립스껄 들고 가려고 하는데 옆에 국산 번개표가 있더군요. 가격은 번개표가 천원 더 비쌌어요. 그런데....

.....

.....

.....

'내장형 인버터' ㅡ.ㅡ


인버터가 형광등 안에 있어서 제가 이때까지 했던 작업은 모두 무의미!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건 그냥 갈아만 끼우면 되는 완전 간편한 제품이였네요.;;

결국 번개표 2개를 더 사고 오늘 가게 가서 한번 껴볼려고요;;


머리가 나쁘니 몸이 고생하네요.ㅋㅋㅋ 이글을 읽으신 분들은 절대 '외장형 컨버터' 가 들어가 있는 제품 안 고르시겠죠?

번개표는 오늘 설치해보고 결과 보고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