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증의증 진단을 받았습니다. feat. 초로백내장

2023. 7. 3. 23:04건강

건강검진에서 녹내장이 의심된다고 했다

 

2022년 건강검진에서 녹내장 의심된다고 진단 받음


2022년 8월 회사에서 실시한 건강검진 중 안저검사를 했는데 당시 오른쪽 눈 시신경섬유층 결손이 의심된다면서 '녹내장'이 의심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동네 안과에가서 5만원인가 내고 정밀 검진을 받았는데 큰 문제는 없고 2년에 한번씩 경과를 지켜보자고 하고 했습니다. 의사가 좀 나이가 많고 의원급 병원이기때문에 혹시나 하는 마음에 고대병원 안과를 예약하려고 했는데 대학병원이라서 그런지 예약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바로는 안되고 한달뒤에 예약이 가능해서 예약을 했습니다.

아!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대학병원은 의원급에서 진단서가 없으면 더 비싼 진료비를 내야된다고 합니다. 의원 > 중급 병원 > 상급병원 이런식으로 점차 큰병원으로 가야하는데 첨부터 상급병원에 가면 혹시나 위급한 환자들이 제때 치료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이렇게 운영되는것 같더라고요. 다행히 건강검진센터에서 제공해준 건강검진결과를 토대로 예약할 수 있었습니다!

예약 당일....지난번 의원급 병원에서의 5만원짜리 검사는 금방끝났었는데 대학병원에서 진행한 눈검사는 정말 종류도 많고 검사시간도 오래걸렸습니다. 가격도 50만원 정도 낸거 같아요. 다행히 의료실비가 되서 부담은 없었습니다.

검사결과 아주 약하지만 백내장끼가 있다고 했습니다. 지금은 경미해서 느끼지 못하지만 양쪽 눈 '초로백내장' 의심이 된다고 합니다. 이건 녹내장과는 상관이 없는 것이라고 합니다. 허허...녹내장이 의심되서 병원에 갔더니...백내장까지 얻어왔네요.
 

약한 초로백내장을 진단 받았다

초로백내장은 망막의 중심 부분에 있는 황반 세포들이 손상되어 시력을 점차적으로 감소시키는 질환입니다. 초로백내장의 주요 증상은 중심 시력의 저하, 일상 생활에서 선명도와 색상 감지 능력의 감소, 흐릿한 중앙 시야 등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초로백내장의 원인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노화와 유전적 요소가 관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기타 위험 요인으로는 흡연, 고혈압, 고콜레스테롤, 비만, 태양 광선에 노출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지금 3개월간 금주를 하고 있고, 다이어트도 지속적으로 해서 그런지 요요현상 없이 지내고 있습니다. 비만으로 인해 눈이 안좋아 질수 있으므로(기타요인) 몸무게를 더 줄이는 방향으로 몸을 잘 가꿔야겠습니다.
 

녹내장이 아니라 녹내장의증 진단을 받았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일단 건강검진상나온 내용을 토대로 오른쪽 눈을 정밀검사한 결과, 의심되는 부분은 있지만 녹내장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래서 지금 당장 치료가 필요하진 않다고 합니다. 동네병원에서 말한것과 동일합니다. 의심 되었던 부분은 오른쪽 눈 밑에 부분 시신경이 주변보다 두껍게 사진이 찍혔는데 이게 주변보다 신경섬유가 얇아졌을 때 이렇게 두껍게 찍힌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게 시신경 테두리랑 의심되는 시신경이 얇은 경우 녹내장을 시사하는건데 내 경우는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이럴때는 녹내장의증이라고 진단을 내리고 경과만 지켜봅니다. 1년에 한번씩 오늘 진행했던 녹내장 검사 중 중요한 몇가지만 진행하고 보통 5년까지는 매년 검사를 해야된다고 합니다. 변화가 없으면 위험요인에 따라서 2년 혹은 3년 간격으로 늘려서 검사를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라섹을 받았기 때문에(대학생 시절 받음) 각막이 조금 얇은 편으로, 이것은 녹내장의 위험요인이기도 하다고 합니다. 

요약하자면...아주 약한 초로백내장이 있는데 치료가 필요하진 않고, 녹내장의증은 1년마다 추적검사를 해야한다!!!!

2023년 건강검진을 받다

그로부터 1년이 지났습니다. 안저검사를 했는데 다행히 22년에 비해 시신경 손실은 없었나봅니다. 즉, 정상 판정을 받았습니다. 한시름 놓았네요. 하지만 고대병원에서 말한대로 1년마다 정기정밀검진은 계속 할 생각입니다. 눈을 잃으면 모든것을 잃게 되니까요. 몸 관리를 잘 해야겠습니다. 참고로, 40대가 되면 1년에 한번은 눈 정밀검진을 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이때부터 백내장, 녹내장 걸릴 확률이 높기 때문에 치료시기를 놓쳐서 실명할 수 있기때문에 항상 경계를 해야합니다. 이번일을 통해서 눈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깨닳게되는 게기가 되었습니다. 

2023년 건강검진에서 안저검사결과 정상 판정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