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섹(parsec)으로 원격으로 스팀게임하기

2024. 4. 1. 10:34사용기

안녕하세요. 쿠루가이입니다.

오늘은 이전에 구매한 7840hs 미니pc를 원격으로 컨트롤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이전글에서도 언급했듯이 미니pc가 너무 씨끄러워서 도저히 가까이서 사용하는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 신발장에 짱박아놓았습니다.

신발장에 짱박아놓고 이를 컨트롤 할 수단이 필요한데 저는 총 2가지를 해보았습니다.

첫번째는 윈도우 데스크탑(이하, rdp)입니다.
rdp는 별도 설치프로그램없이 윈도우 설정 하나만 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기때문에 아주 유용합니다. 그래픽, 사운드 다 잘 나오기때문에 가장 간편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gpu를 사용하는 작업(예: 게임)에서는 잘 되지 않고 지연도 많이 생겨서 7840hs를 모두 활용하기에는 좀 부족한게 현실입니다.

두번째로 해본건 파섹(parsec)입니다. gpu자원을 모조리 사용할 수 있고 지연,(delay)도 좋다고 해서 검토해보았습니다.

물론 더 유명한 문라이트라는것도 있는데 그건...nvidia 칩셋을 가진 놈만 가능해서 amd를 사용하는 미니pc에는 적용할 수 없어서 패스했습니다.

파섹은 ms기본 프로그램이 아니기때문에 별도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해야합니다.

호스트(서비스 제공해주는 놈)가되는 피씨와 클라이언트가 되는 피씨 혹은 스마트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호스트, 클라이언트 모두 파섹이 설치되어 있어야합니다.

호스트쪽에서 [share] 버튼을 누르고 클라이언트에서 호스트 피씨가 표시되는데 [Connect]를 눌러서 접속하면 됩니다.

사용하면서 장치에 관한 문제가 2가지가 발생했는데요.

하나는 사운드 출력이 되지 않는 문제입니다.
제가 미니pc에 랜케이블과 전원만 연결해두어서 사운드 출력이 안되는것입니다. 사운드 설정을 보면 출력장치가 없다고 나오는데요. 생각해보니 aux를 연결한것도 아니고 usb스피커를 연결해놓은게 아니기때문에 진짜 출력장치가 없는것입니다^^;;

여러가지 궁리한 결과...스마트폰 살때 받은 usb-c 이어폰이 생각났습니다. 이걸 연결하니까 출력장치로 인식이 되어서 클라이언트에서도 소리가 났습니다! 이때의 희열이란 ㅎㅎ

두번째는 스마트폰에 연결된 유선 패드를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이였습니다. 저에게는 레이저 키싀 라는 게임패드 가 있습니다. usb-c로 연결해서 사용하는 형태로 지하철 같은곳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인식이 안되더라고요.

파섹 호스트쪽 설정을 살펴보았습니다. 게임패드 뭐시기라고 쓰여진 부분이 있는데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했더니 잘 인식이 되었습니다. 호스트쪽에 뭔가 설치하고 재실행...이게 국룰인듯 합니다.


게임실행


먼저 안드로이드폰과 키쉬를 연결해 호스트에 접속했습니다. 그리고 뱀서를 실행했는데요. 결과는...게임 충분히 할 수 있다는것입니다!

가끔 연결 속도가 느리다는 표시같은 와이파이가 점멸이 되는데 게임을 즐기는데는 문제가 되지 않았어요.

내친김에 오버워치도 해보았습니다. 패드를 사용하야되기때문에 라인으로 했는데....팟지 먹었네요. ㅋㅋ
뭔가...할만하다? 라는 느낌이 들었어요. 단 키보드, 마우스로 이용하면 뭔가 느리고 답답한 느낌이 들긴 합니다.(제 클라이언트 노트북이 구형이라서 그런것일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