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3 + 7인치 터치 모니터로 레트로 게임 즐기기 feat. 레트로 파이

2022. 3. 13. 17:18Retro PC Story(옛날 컴퓨터 이야기)

Windows10 IoT를 이용해서 여러 프로그램을 만들어 볼려고 라즈베리파이 7인치 터치스크린을 구매했었다. 그러나 Win10 IoT가 좀 이상하다. 제대로 종료하지 않으면 다시는 부팅할 수 없는 구조...-_-;; 재설치밖에 답이 없는 구조였다. 뭐 할때마다 이러면 사용하기 좀 곤란해서...몇달간 방치했었다. 그러던 도중 '레트로파이(RetroPi)'라는 존재를 알게되었다. 이렇게 방치할바엔 레트로 게임 머신으로 쓰자! 라고 나름 나 자신과 타협을 했다. 이 포스팅은 레트로파이로 레트로 게임을 즐기는 방법에 대한 기록이다.

1. Download - RetroPie 에서 라즈베리파이에 맞는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는다. 필자는 3여서 3로 받았다. 용량은 861MB정도이다.


2. SD카드에 이미지를 구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는다. 여기서는 refus를 이용하였다. Rufus - 간편하게 부팅 가능한 USB 드라이브 만들기

 

Rufus - 간편하게 부팅 가능한 USB 드라이브 만들기

간편하게 부팅 가능한 USB 드라이브 만들기 Rufus는 USB 메모리 및 플래시 드라이브를 포맷하고 부팅할 수 있도록 만드는 도구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다음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rufus.ie

SD카드를 삽입한 상태에서 Rufus를 실행시킨다. 그리고 부트 유형에서 [선택] 버튼을 눌러서 방금전에 다운로드 받은 이미지를 선택해주고 [시작] 버튼을 누른다. 약 10분 넘게 걸리는듯 하다.

3. 다 구워진 SD카드를 라즈베리파이에 삽입하고 전원을 넣으면 끝!

게임패드가 없어서 이 이상 진행은 어려웠다. 알리에서 급하게 이쁘장하게 생긴놈 하나를 주문했다. 가격은 5천원 정도!


4. 터치스크린에는 스피커가 따로 없다. 미니미니한 스피커도 하나 주문했다. 무전원에 AUX에 꼽기만 하면 작동하는 방식이라 걸리적 거리지도 않고 좋다. 게다가 뭐 집이 워낙 조용해서 출력이 작어도 문제 없을것이라 판단했다. 가격은 4천원 정도!


5. 한달 지났을까? 주문했던것들이 하나하나 도착했다. 먼저 스피커는 무전원인줄 알았는데 AAA건전지 하나가 들어간다. 설계 간격이 잘 맞지 않은지 생산에 문제 있었는지 전지를 넣어도 반응이 없었다. 뭔가 접촉불량같은 느낌이 들어서 휴지를 넣었더니 된다....싸니까 용서해주자...;;


6. 라즈베리파이3에 꽂아 보았다. 케이스와 크게 이질감이 들지 않았고 정면에서 보면 전혀 보이지 않는다. 생각했던대로 설치가 되었다!

 

7. 지난번에 패드가 없어서 진행을 못했었는데 패드도 왔다. 닌텐도 슈퍼패미콤 패드랑 비슷하게 생겼는데 가격은 저렴하다. 윈도우10에서 미리 연결해서 동작되는지 확인해봤는데 잘 동작했다. 물론 레트로파이에서도 잘 동작한다. 키세팅을 본인 취향에 맞게 설정해준다.

 

8. 레트로파이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다면 SMB로 접속하여 게임을 넣어줄 수 있다. 필자도 옛날 어렸을 때 했던 게임보이 게임을 10개정도 넣어줬는데 알아서 자동 인식하더라. 게임보이를 선택하고 슈퍼마리오를 실행시켰다. 내가 어렸을 때 했을 때는 영문판이였는데 2010년에 누가 한글화를 한것 같다. ㅎㅎ 사실 어려운 영어가 아니라서 한글화는 굳이 필요없는데....뭐 상관없음.

 

9. 거의 30년전에 했던 게임인데도 BGM이나 하는 방법을 몸에서 기억했다! 대박...또다른 레트로 라이프가 시작되어 기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