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PC(7840HS)에 egpu(레이저 코어 X)를 연결해 고사양 게임을 해보자

2024. 6. 9. 23:00IT/IT 제품 리뷰

안녕하세요. 쿠루가이입니다.
오늘은 미니PC와 eGPU간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미니PC의 문제점

그래픽 카드 자체가 내 뿜어내는 열은 상상을 초월하는데요. PC 같은 경우 미니PC에 비해 내부 공간도 넓고 열을 식힐 수 있는 성능좋은 장치들이 많이 있는데 반해 미니PC는 작은 공간에 때려박은 형태라 열 컨트롤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태생적으로 미니PC는 데스크탑에 비해서 낮은 그래픽 카드 성능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제가 이번에 구입한 7840HS는 그래픽 성능이 1050ti 급이라고는 하나 열로 인한 쓰로슬링과 한계치를 넘어가면 블루스크린이 떠버려서 뭘 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그래픽 카드 성능은 괜찮지만 열 컨트롤이 되지 않아 제성능을 발휘 할수도 없습니다. 유저들이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3D 프린터로 모드킷이라는걸 만들어 성능 좋은 쿨러를 달 수 있게 케이스를 변형 시켜서 이를 해결하려고 해도 완벽하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순 없습니다.

 

EGPU란?

이런 갈증을 작게나마 해소 시켜줄 제품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eGPU라고 외장그래픽 카드를 달아버리는 녀석입니다. 썬더볼트3 이상의 포트에 연결하여 실제 PC에 들어가는 그래픽카드를 꽂고 인식시켜 동작하게 해주는 장치입니다. 그것도 USB 꽂듯이 egpu를 연결하면 플러그앤플레이로 바로 인식해버립니다. 외부 그래픽카드를 미니PC에 사용한다라는건 정말 기발한 아이디어 인것 같습니다.

또 eGPU의 장점은 열이 많이 발생하는 GPU가 외부에 있기 때문에 미니PC내부는 그만큼 발열원이 없기 때문에 쓰로틀링이나 블루스크린 같은 치명적 결함이 발생할 확률이 낮아집니다.

 

EGPU를 지원하는 컴퓨터인지 확인방법


썬더볼트 포트는 USB-C모양을 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헷갈리면 안되는것이 USB-C는 썬더볼트를 의미하는게 아닙니다. 미니PC를 가지고 계시다면 먼저 썬더볼트인지 USB-C만 지원하는지 꼼꼼히 살펴보셔야합니다.

저가 노트북은 썬더볼트 포트가 없다고 보시면 되고요. PC의 경우 98% 확률로 없다고 보면 됩니다. 겉 모양이 같다고 해서 무턱대고 eGPU를 구입했다가는 돈만 날리는 격이 됩니다. 꼭 스펙테이블을 꼼꼼히 확인하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또 최근에 나온 USB4부터는 썬더볼트와 호환이 되기때문에 USB4 지원여부를 확인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eGPU 구매방법

사실 eGPU는 2019년에서 2020년 쯤 유행했던것으로 2024년 현재 쉽게 구입할 수 없는 제품입니다. 쿠팡에서 eGPU라고 검색하면 아키티오 라는 모델이 44.8만원에 판매되고 있는데 유명 메이커도 아니고 너무 비싸게 팔아 먹어서 너무 부담스럽습니다.

그래서 당근마켓에서 발품을 팔아야합니다. 말씀드렸듯이 3~4년전에 유행했던거라 당근 매물로 간간히 올라옵니다. eGPU계에서는 레이저라는 회사가 유명한데요. 저는 레이저 X core라는 제품을 16만원에 아주 저렴하게 구입했습니다. 키워드 걸어놓고 기다리면 물품이 분명 올라올겁니다. 그때를 노리시기 바랍니다.

 

레이저코어엑스 내외부 확인 및 미니피씨와 연결

레이저코어엑스 eGPU에 그래픽 카드를 장학하려면 뒤쪽 레어를 열고 잡아 빼면 쑤욱 빠집니다. 그리고 그래픽 카드를 일반PC장착하듯이 장착을 하면 됩니다. 참고로 저는 기존 가지고 있던 3070 그래픽카드를 장착했습니다.

그리고 역순으로 재조립하면 끝입니다. 레이저코어엑스의 경우에는 파워코드, 전원 ON/OFF 스위치, 썬더볼트포트밖에 없습니다. 레이저엑스크로마라는 제품은 썬더볼트 허브기능까지 장착되어 확장성이 뛰어나지만 매물 찾기가 쉽지 않아요.

 

그래픽드라이버 설치

이제 미니PC와 egpu를 연결하고 드라이버를 설치해보겠습니다.

Egpu와 미니PC간 썬더볼트 케이블로 연결합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USB-C 케이블 연결하면 동작안합니다. 썬더볼트 케이블로 연결해야해요. 썬더볼트 케이블은 최대한 짧은게 성능이 좋다고 하니까 너무 긴 거 사지 마세요. 그리고 긴게 가격도 훨씬 비싸요.

eGPU 전원을 키고 연결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윈도우 장치관리자를 엽니다.

드라이버 디스플레이 어탭터에 윈도우 기본 디스플레이 어댑터라고 표시되는데요. 이는 그래픽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은것입니다. Nvidia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자신이 장착한 모델에 맞게 드라이버를 다운받아 설치합니다.

드라이버 설치가 완료되면 전성비를 좋게 하기 위해서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를 실행하여 성능 클릭하여 왼쪽에 최대전력을 70%로 설정하고 재부팅합니다.

100%로 하면 팬이 너무 빨리 돌아 씨끄러워질수 있고 발생한 소음만큼 성능 향상폭은 낮습니다. 전성비가 가장 좋은 구간이 70%정도이므로 저는 이렇게 설정했습니다. 3000 시리즈가 전력을 4000대에 비해서 전력을 많이 잡아먹으므로 이런 설정은 거의 필수라고 이해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eGPU 사용 시나리오

eGPU로 게임을 하는 상황을 가정해보겠습니다.

1. 컴퓨터를 켜서 윈도우로 부팅합니다.

2. eGPU를 킵니다. 이때 윈도는 외장 그래픽카드를 인식하게 됩니다. 물론 컴퓨터를 키지 전에 eGPU를 먼저 켜도 상관없습니다. 어차피 플러그앤플레이로 동작하니까요. 이것은 썬더볼트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비슷한 eGPU로 Nvme를 사용하는 오큐링크 방식이 있는데 이 방식은 반드시 eGPU를 먼저 켜야합니다.

3. 게임을 실행합니다. 저 같은 경우 오버워치2를 많이 하는데 외장그래픽 카드를 인식하여 바로 적용하더군요. 이제 발열 걱정 없이 고성능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이 되었습니다.

4. 게임을 종료하고 리니지w같은 방치게임을 걸어둘겁니다. 방치게임 같은 경우 장시간 켜놓아야하기 때문에 전력을 조금이라도 덜 먹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eGPU는 끄고 내장 그래픽만 사용합니다. 참고로 egPU를 키면 추가적으로 약 50w정도 더 소모하게 됩니다.

 

마무리

오늘은 eGPU에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연식이 좀 된 노트북이나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7840HS같은 미니PC에서 좀 더 안정적으로 고성능 게임을 즐길려면 eGPU는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중고가 기준으로 eGPU 장치 자체가 많이 내려갔고 고성능으로 업그레이ㄷ 할 수 있기 때문에 저와 같은 고민을 가지고 있으신 분은 꼭 추천 드리고 싶은 아이템입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