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ucial 데스크탑 메모리 램 32GB DDR4 3200MHz 장착기

2023. 5. 6. 04:19IT/IT 제품 리뷰

안녕하세요. 쿠루가이입니다.
저에겐 2년전 구입한 오멘 게이밍PC가 있습니다. 기본 32GB RAM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추가로 32GB RAM을 구매하여 총 64GB RAM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왠지 뭔가 기쁘네요^^

16GB * 2EA인 메모리 3200MHz로 동작한다

자! 이제부터 PC메모리 구입할 때 고려할 사항 및 장착기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PC메모리 선택 기준

PC 메모리는 컴퓨터의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메모리를 선택할 때는 용량, 속도, 호환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용량

PC 메모리의 용량은 컴퓨터가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을 결정합니다. 최근 사무용PC의 경우 최소 8GB 이상의 메모리를 사용하며, 게이머의 경우 최소16GB 이상의 메모리를 탑재하는 추세입니다. 2023년 6월에 출시하는 디아블로4의 경우 베타버전에서 24GB 정도 메모리를 사용(메모리 누수 문제라고 했던거 같음)했다고 하니까 안정적이게 게임을 즐길려면 32GB 정도 메모리 용량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제일 확실한 것은 평소 사용하시는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작업 관리자에서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해보세요. 만약 70%를 넘는다면 업그레이드를 고려하시는게 유리합니다. 작업속도가 훨씬 빨라집니다.

보통 메모리 사용량이 70%가 넘는다면 램 업그레이드 하면 속도면에서 효과를 확실한게 본다

이처럼  메모리 용량을 선택할 때는 컴퓨터의 용도와 예산을 고려하여 적절한 용량을 선택해야 합니다.
 

속도

PC 메모리의 속도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속도를 결정합니다. 속도가 빠를수록 데이터 처리 속도가 빨라지며, 따라서 컴퓨터의 성능도 향상됩니다. DDR4는 2133 ~ 3200 MHz 메모리의 클럭 속도를 가집니다. 여기에 메모리 오버(XMP, 메모리 오버용 전용 메모리도 있는데 이건 가격이 훨씬 비쌈)도 할 수 있는데 이것도 전문 분야라서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일반 사용자는 규정된 속도를 사용하는것이 안전하고 편합니다.

 

호환성

PC 메모리는 컴퓨터의 모델과 호환되어야 작동합니다. 메모리 모듈의 속도, 용량, 핀 수 등은 컴퓨터 모델에 따라 다르므로, 구매 전에 반드시 호환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호환성을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컴퓨터 제조사의 웹사이트에서 메모리 규격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 대기업 PC를 샀기때문에 메모리 정보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총 4개의 DDR4 메모리가 장착할 수 있고, 최대 3200MHz까지 지원한다고 적혀있네요. 

제조사 홈페이지에 어디까지 장착할 수 있는지 설명되어져 있다

게다가 쇼핑몰 리뷰도 꼼꼼히 확인하여 내 메인보드에 적합한 녀석인지도 조사해보는것도 안전한 메모리 구입에 도움이 됩니다. 다행히...저와 같은 모델을 사용하시는 분이 친절하게도 리뷰를 남겨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리뷰가 있어서 메모리 구입에 더욱 확신이 들었다

 

PC메모리 언박싱 및 장착하기

주문하고 며칠안되서 주문한 메모리가 도착했습니다. 미국에서 오는건데도 불구하고 엄청난 빠른 배송에 놀랬네요. 국내에서 삼성 메모리를 구입하면 보통 은박지에 쌓여서 오는데 crucial의 경우 이렇게 플라스틱 케이스에 마치 마트에서 상품이 걸려있는것처럼 안전하게 포장되어 있어서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32GB Kit, 16GB가 2개다!

P31 설치할때 처음 본체를 뚜따했었는데 오랜만에 뚜따했습니다. 이 케이스가 편한게 케이스 뒷에 있는 버튼 한번만 누르면 좌커버가 열리는 구조입니다. 즉, 드라이버 없이 메모리 확장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오!!!

OMEN이라고 쓰여진 오른쪽에 메모리 2개가 있는데 2슬롯이 비어보이네요. 뭔가 허전한 느낌. 꽉 채워지지 않은 느낌. 하다 만 느낌. 이런 감정들이 교차하여 메모리를 풀뱅 하자고 생각한것인데 이제 그 꿈(?)을 이루네요.

케이스 내부가 깔끔하다

여기에 시금치 램을 끼워줬습니다. 뭔가 색상이 언밸런싱한게 이상하지만 가득 채워졌다고 생각하니 기쁩니다.

시금치 말고 검정색 메모리였으면 더 좋을텐데 그건 아쉽

 

장착을 완료하고 전원을 켰는데 화면에 아무것도 안나오는겁니다! 엥 불량인가 싶어서 전원을 끄고 다시 전원을 넣었더니 그제서야 제대로 부팅이 되었습니다. 휴~~ 윈도우키 + Pause 버튼을 눌러서 장치 사양을 확인해보았습니다. 64GB 라고 아주 당당히 적혀 있는 모습을 보니 흐믓합니다.

64GB 내 평생 이런 메모리를 가지게 될줄은 몰랐다!

지금 블로그를 쓰면서 이런 기본 작업을 하는데 어느정도 메모리를 사용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엣지브라우저, 크롬브라우저를 띄어놓았을 뿐인데 메모리가 12.4GB나 사용하고 있네요. 여기에다가 Hyper-v로 가상PC를 여러대 돌리고 비주얼스튜디오 띄워놓고 게임도 하면 얼추 64GB를 모두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넉넉하니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부자들도 이런마음이겠죠?^^

 

마무리

오늘은 메모리 구입시 고려할 사항과 장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왜 메모리를 구입해야되는지 타당성 조사(?)를 한후, 메모리 구입 목적이 명확해졌다면(메모리 사용량 70% 초과 등) 용량, 속도, 호환성을 고려해 구입하셔야 안전한 메모리 확장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즐거운 컴퓨터 생활이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F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