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트로 컴퓨터 파워를 물청소하다

2021. 2. 1. 13:31Retro PC Story(옛날 컴퓨터 이야기)

저는 주말에 페르시아의 왕자1을 자주합니다. 그런데 레트로 피씨가 너무 씨끄럽습니다. 시피유쪽 팬은 아예 빼놔서 괜찮은데 파워쪽 소음이 너무 심하게 나서 스트레스 받고 있었습니다. 파워를 청소하면 나아지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리라는게 결국 바람이 이동하는데 뭔가 걸리는게 있으면 마찰이 생겨서 발생하는것이기때문입니다.

컴퓨터 파워 청소라는 프로젝트가 생성되는 순간입니다. ㅎㅎ 청소방법은 크게 2가지 정도 있을것 같아요. 하나는 바람(에어)로 하는 방법, 나머지 하나는 물로 하는 방법!!

불행하게도 에어가 집에 없기때문에 바람으로 터는건 불가능하고 물은 샤워기 호수로 간단히 할 수 있을것 같아서 파워 물청소 작전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주의 : 파워 물청소는 매우 위험한 작업입니다. 파워는 직접 220V를 사용하는 곳이고 커패시터에 고전압이 남아 있을수 있습니다. 충분히 파워와 콘센트랑 연결 해제를 시킨 후 작업해주세요. 물청소가 완료되면 최소 한달이상 건조 시켜야합니다(쇼트 발생할 수 있음)

컴퓨터 파워 물청소하기
1. 먼저 컴퓨터에서 파워를 분리합니다. 어디에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사진으로 찍어놓으시면 나중 조립할때 유용합니다.


2. 떼어낸 파워의 뚜껑을 열어줍니다. 와 먼지가 장난 아니네요. 20년도 넘은 컴퓨터다 보니 이 먼지는 최소 20년 넘은 먼지군요. 최대한 분해를 합니다. 여기서도 사진을 많아 찍어두세요. 나중에 재조립시 필요합니다.


3. 메인보드랑 연결하는 부위는 청소할 대상이 아니므로 비닐봉지로 잘 싸놓아서 물이 들어가지 않게 합니다. 그리고 샤워호수로 물를 흘려줘서 물청소를 합니다. 이때 수압이 너무 쎄면 부품이 떨어져 나갈수 있으므로 적당히 조절하면서 물청소를 해주세요.


4. 건조가 잘 되게 잘 펴놓습니다. 겨울이라서 집이 매우 건조합니다. 일주일 정도만 말려서 켜볼게요.



2021.2.6 파워 조립

건조가 다 되었다고 생각이 되어서 재조립했습니다. 원래는 한달정도 말려야 한다네요. 근데 전 다 뜯은거라 다 금방 다 마른거 같아서 그냥 연결했어요.
혹시 터질까봐 하드만 연결하고 전원을 켜보았습니다.


다행히 불꽃이 튀진 않고 잘 돌아가네요 ㅎㅎ

근데...문제는...소음이 전혀 해결되지 않았네요^^;;

레트로피씨는 원래 소음이 있어야 하나 봅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