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 구매 및 사용기(SFD-321U/PC2)

2020. 9. 2. 13:18Retro PC Story(옛날 컴퓨터 이야기)

486 알라딘 노트북의 유일한 통신수단은 플로피 디스켓뿐입니다. 하지만 매직스테이션3 플러스에는 3.5인치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를 제거하고 고텍을 설치한 상태여서 플로피로는 절대로 데이터를 넣을수 없는 실정입니다. 알리에서도 USB 플로피 드라이브를 팔긴 하는데 솔직히 성능을 못믿겠고 삼성 같은 브랜드 플로피 드라이브가 갖고 싶었습니다. 마침 자주 가는 레트로 카페에 디스켓10장+USB 플로피디스켓 드라이브를 판다는 매물을 보고 바로 주문하였습니다. 며칠지나니 두유박스 한개가 현관앞에 놓여져 있었습니다. 와이프가 시킨 두유인가 해서 자세히보니 레트로카페에서 주문한것이였습니다.

와이프가 두유 시킨줄....

내용물 확인에 들어갔습니다. 맞게 왔군요. 아주 꼼꼼히 포장해주셔서 안심이 되었습니다.

뽁뽁이를 견고하게 포장해주심

원하고 원했던 그 삼성 플로피 드라이브^^ 2005년 생산된 나름 최신식이다! 상처도 없고 깨끗한 제품이네요!

같이 덤으로 산 플로피디스켓 10장 세트!
이건 비닐을 뜯지 않고 장식용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오랜만에 디스켓도 사보았네요. 예전에 컴퓨터 가게에서 장당 천원에 샀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제 내용물을 확인했으니 실제 사용해보아야겠죠!
윈도우 8.1이 설치된 노트북이 USB로 연결하면 자동으로 드라이버가 잡힐것으로 생각했는데 이상하게 자동으로 안잡히더라고요. 그래서 표준 플로피디스켓 드라이브로 강제로 해보았는데...역시나 같은결과! 정말에 빠졌습니다. 어떻게 구매한건데....알라딘 486에 있는 데이터는 진정 뺄수 없는것인가!

하지만 정보의 바다엔 모든 지식이 담겨 있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USB 플로피 드라이브는 NEC 드라이버를 강제로 잡아주면 대부분 동작한다는 글을 발견! 설치하니 바로 잡혀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2021-01-09

블로그에 NEC 드라이버 설치 관련 질문이 있어서 내용을 보충합니다.

NEC 드라이버는 윈도우7이상에는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습니다. 아래 순서대로 설치해주세요!

1. 먼저 장치 관리자에 들어가서 'SFD-321U'장치를 더블클릭하여 속성창을 엽니다.


2. [드라이버 업데이트] 버튼을 누릅니다.

3. [컴퓨터에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4. [모든 장치 표시] 버튼을 누르고 드라이버 로딩 시간이 있기 때문에 잠시 기다립니다.

5. 제조업체는 NEC Systems로 선택하고, 모델은 NEC USB Floppy를 선택합니다.

6. 드라이버 업데이트 경고창이 나오는데 [예]를 눌러줍니다.

7. 그러면 플로피 드라이브 설치가 완료됩니다.

8. 윈도우 탐색기를 열어서 실제로 드라이브가 보이는지 확인해봅니다. 잘 나오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