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L2 Adlib 보드로 DOS BOX 스루패스 기능 사용기

2020. 4. 20. 22:08Retro PC Story(옛날 컴퓨터 이야기)

도박동 카페에 공제로 OPL2 Adlib보드를 5만원에 파는글이 보여서 바로 주문하였습니다. 수량이 넉넉하지 않은것 같아서 이전 알라딘 노트북 주문하듯이 충동구매해버렸습니다. 그동안 게임을 할 때 도스박스의 거지같은 OPL애뮬레이션에 분노게이지가 쌓여가는 와중에 이런 보드가 공제가 되어서 매우 다행입니다. 도스박스 스루패스 기능으로 실기 애드립 사운드를 즐길수 있게 된것은 정말 행운입니다^^ 사실 초딩 286 쓸때 사운드는 비프음밖에 듣질 못했습니다 ㅠㅠ

 

darlington님이 제작하신 OPL2 Adlib보드

 

 

 

 

 

피씨랑 연결하고 전용 도스박스를 실행 한 후, 스피커가 없어서 해드폰에 연결하였습니다. 들리는 사운드는...비프음만 듣던 나에게 듣도보지 못한 깨끗하고 향수가 그리운 소리가 났습니다. 내친김에 신승훈의 보이지 않는 사랑도 불러 보았습니다.

 

IMPLAY 2.0이라는 프로그램에 노래방기능이 있어서 좋네요^^

 
2020.7.29
레트로피씨 오삼동이라는 카페의 마성캐슬님이 도드립 케이스를 제작하셔서 3d 프린터로 뽑을수 있게 stl파일을 공유하셨습니다. 회사에 3d프린터를 테스트겸해서 뽑아보았는데 잘 맞았어요. 스피커 빨간색, 도드립 빨간색 빨강으로 깔 맞춤했네요 ㅋㅋ 케이스를 끼우니까 뭔가 정리가 되서 깔끔한 느낌이 들더라고요. 공유해주신 마성캐슬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