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F2211(Serial to WIFI)로 도스 박물관 BBS접속 시도해보았습니다.

2020. 3. 22. 10:52Retro PC Story(옛날 컴퓨터 이야기)

도스박물관 BBS 접속화면

 

486 알라딘 노트북(SPC-5725N)으로 도스박물관BBS에 접속하고 싶어졌습니다. 이 노트북으로는 네트워크도 안되고 오로지 플로피디스켓으로만 파일 교환(PC CARD로 네트워크연결은 실패함 ㅠ)이 가능하기 때문에 BBS에 접속이 된다면 좀 더 쉽게 파일교환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이 돼서 도전해보았습니다.

HF2211 제품으로 딱 산업용처럼 생김

 

이 기능 자체가 산업용 제품으로 분류되어서 그런지 매우 고가로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국내업체쪽으로 알아보니 20~30만원 정도였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검색을 해보니 약 2.5만원 정도로 매우~ 저렴했습니다. 한국산과 중국산의 가격차이가 너무 나서 좀 놀랐습니다. 미세먼지 배출국인 중국...그래서 중국산은 안 사겠다고 다짐했지만 가격앞에 무릎을 굻었습니다. 가성비앞엔 장사가 없더라고요.

HF2211 구성품

 

알리에서 구입하고 한 2주정도 걸려서 배송이 되었습니다. '전원 어댑터 + 랜케이블 + 와이파이 안테나 + 본체' 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풀 패키지이기때문에 따로 뭐 추가 구입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본체를 제외하더라도 액세서리만 해도 산 가격 뽕빨 뽑은 느낌이였습니다.

이제 알라딘 486컴퓨터의 시리얼 포트에 연결하고 HF2211을 켰습니다. 핸드폰 와이파이를 켜보니 HF2211이라는 SSID가 표시되고 있았습니다. 암호는 없어서 바로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웹브라우저에서 HF2211의 아이피를 입력해주니 RUI(Remote UI)에 접속 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집 네트워크에 물릴수 있게 설정을 해주고 시리얼 포트 속도도 맞춰주고 했습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프로토콜을 지원했습니다. tcp server/client, udp server/client, telnet server, mqtt 등 지원합니다.

 

TELNET은 당연히 TCP CLIENT라고 생각해서 TCP CLIENT 프로토콜로 세팅한 후 도박동 BBS주소와 포트 번호를 입력해보았습니다.

 

결과는 실패!
도박동 BBS에 접속하려면 TELNET CLIENT기능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HF2211의 경우는 TELNET SERVER기능은 있지만 클라이언트 기능은 없어서 접속이 불가합니다...험...ㅠㅠ 돈 날린건가...
혹시 시리얼케이블쪽 문제인가 싶어서 HTTP프로토콜로 바꿔서 막 키를 누르니까 뭔가 에러 화면이 표시되는거 보니까 시리얼 연결에는 이상이 없는것 같았습니다.

 

HF2211은 펌웨어 업데이트 기능을 지원하기때문에 혹시 몰라서 제작사에 텔넷기능을 넣어줄 수 없냐고 문의해놓은 상태입니다. 문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