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치봇(Switchbot), 수분센서(water leak sensor) 배터리 교체하기

2020. 2. 18. 21:07IoT Life

라즈베리파이와 스위치봇간 블루투스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HA에 스위치봇 맥주소만 넣어주면 제어가 가능합니다. 이를 HA CONNECTOR 로 SMARTTHINGS에 보내면 구글홈이나 갤럭시 홈 미니로 음성 제어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연결을 하고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며칠간 전혀 동작을 안하는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이상하다싶어 스위치봇 어플에 들어가보니 배터리가 거의 없는 상태였습니다. 이런..이래서 동작을 안했던거군!!

 

스위치봇은 CR2라는 배터리를 사용하는데 옛날 필름카메라시절 배터리라고 합니다. 막상 꺼내보니 꽤 귀엽게 생겼더군요. CR2단품 배터리가 천얼마 했던거 같은데 배송비도 있고 앞으로 평생 쓸거 같아서 충전이 되는 배터리 2개와 충전기를 쿠팡에서 주문했습니다. 가격은 2만원 정도 비써지만 약 1000회까지 충전 가능하다니 제거 60살 될때까지 사용이 가능할것 같습니다. 충전기도 cr2귀여움을 물려 받은듯 앙증맞아 보였습니다. 마이크로 5핀으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cr2 2개를 끼어놓고 전원선을 연결하니 붉은색 LED가 점등되었습니다.

얼른얼른 충전되어라! 전지는 이미 충전이 거의 다 되어있는상태였는지 몇분 안되어서 녹색불이 점등 되었습니다.

 

당장 꺼내서 스위치봇에 넣어주었습니다. 그리고 앱을 통해 배터리 잔량을 해보니 만땅!!! 이제 전지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야호!!!!

 

스위치봇 뿐만아니라 삼성 스마트싱스 수분센서도 CR2배터리를 사용합니다. 이것도 충전 완료후 넣어주었습니다.

 

IoT 관련제품들은 전지를 많아 사용하기때문에 전지값도 만만치않게 들어갑니다. 충전이 가능한 형태이면 충전식으로 사시는게 개이득이니 한번 고려해주세요. F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