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트로 피씨 비프스피커 볼륨 낮추기(Volume down in Retro PC Beep Speaker)

2020. 2. 18. 13:04Retro PC Story(옛날 컴퓨터 이야기)

 

간만에 도스게임을 할려고 위험한 데이브 게임를 실행했습니다. 사운드카드로 나는 소리가 아닌 컴퓨터의 비프 스피커로 게임소리가 났습니다. 게임 소리가 조금 크다고 느꼈지만 게임을 하고 있는 저에게는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몰입감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게임을 재밌게 하다보니 어느새 와이프가 뒤에 와있었습니다. 소리가 너무 커서 안방에서도 다 들린다고 이러면 이웃에도 피해가 되니 이 게임을 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아니 레트로 피씨 산 이유 중 하나가 어렸을 때 했던 게임을 하면서 추억팔이 하는것인데 비프음이 나는 게임을 하지 말라니 세상이 무너진 느낌이였습니다.

 

이전 레트로 피씨가 망가져서 다른 부품으로 교체할때 본체 앞부분에 있는스피커 부품을 본 적이 있었습니다. 얼른 컴퓨터를 뜯어서 스피커를 보았습니다. 삼성 컴퓨터는 다른 컴퓨터에 비해서 비프 스피커 출력이 매우 컸습니다. 이걸 조절할 수 있게 만들어주어야 이런 등짝 스매싱은 안당했을텐데 하는 아쉬움을 느꼈습니다. 스피커 부품을 자세히보니 두가닥 선으로 연결되어 있었는데 하나는 신호선(흰선), 하나는 그라운드(검정선) 일거라고 추측했습니다. 울집에는 디지털 멀티매터가 없으므로 이렇게 항상 추측성으로 작업해야합니다.(위험하니 따라하지 마세요 ㅠㅠ 저처럼 운이 좋은 사람이 해야합다 ㅋㅋ) 신호선을 잘라서 가변저항을 연결해줍니다. 그리고 컴퓨터를 킨 다음 제일 씨끄러운 보글보글을 켜줍니다. 보글보글은 켜자마자 배경음이 엄청 강하게 나서 테스트용 게임으론 딱입니다. 가변저항을 돌려서 자신이 원하는 음량을 맞춥니다. 이전소리와 지금의 소리를 비교해보면 확실한 차이를 느낄수 있습니다. 혹시나 합선이 될수 있으니까 각선마다 전기테이프로 가려주고 메인보드랑 안닿는 위치에 놓아둡니다. 케이스를 닫고 마무리!!

 


아내에게 평가를 요청했습니다. 결과는 '게임가능' 판정을 받았습니다. 야호!^0^

가변저항 하나만 달면 될일을 게임 포기까지 생각했던 제가 한심스러웠습니다. 하지만 당당히 해결!!!^^ 비프 스피커 음량 개조 대성공!! F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