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열교환기는 자동화대상이 아니다

2020. 5. 22. 13:45IoT Life

아파트 방마다 천장에 둥그런 구멍이 뚫려 있는 포인트가 있습니다. 이것은 전열교환기로써 일종의 환기장치 입니다. 흡입, 배기로 쌍을 이루어져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보통 오토모드로 하면 저절로 환기가 되지요. 창문으로도 환기를 할 수 있지만 전열교환기를 이용하면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1. 열보상이 가능
겨울에 창문을 열어서 환기를 시키면 어떨까요? 요즘 아파트처럼 4베이로 환기하면 차가운 바람이 들어와서 바로 반대편 창문으로 나가겠죠? 그럼 실내 온도가 급격하게 내려가고 보일러는 춥다고 센싱이 되어 난방을 격렬하게 틀것입니다. 창문을 통한 환기는 이렇듯 기껏 올려놓았던 난방을 그대로 손실되는 구조가 되는것이지요. 난방이가 어마무시하게 나올것입니다. 이럴때 필요한게 전열교환기입니다. 열보상적으로 설계가 되어 있어서 환기를 하면서도 약 70% 정도 열손실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2006년부터 짓는 아파트들은 꼭 이게 설치되도록 의무화 되었습니다. 단독주택이신분들은 설계단계에서 이부분이 고려가 되도록 건축사한테 꼭 말씀해주세요
있고 없고 차이가 매우 크거든요.

2. 미세먼지을 차단시킬수 있다.
창문환기는 미세먼지를 100% 집안에 들어오게합니다. 겨울에 특히 중국발 미세먼지가 더더더더더더욱 심해지는것은 이미 몇년전부터 경험적으로 아실텐데요. 전열교환기에는 필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큰거를 걸러주는 필터와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필터 2개가 흡입쪽, 배기쪽 각각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집안을 미세먼지로 1부터 지켜주는 고마운 놈입니다. 아파트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필터는 pm2.5를 걸러주지 못하기때문에 인터넷을 통해서 구매하실수 있습니다. 보통 공동구매를 이용해서 구매하심 싸고 편하게 사실수 있습니다.

3. 밖의 소음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
창문 열고 환기하면 밖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차단할수가 없습니다. 아파트의 경우 놀이터에서 노는 아이들부터(전 아직 아기가 없어서....) 오토바이, 자동차 지나가는 소리...등등 너무나도 많은 소음에 100% 노출되어서 정신사납습니다만, 전열교환기를 이용한 환기는 창문을 닫고 환기를 하기때문에 엄청 조용합니다^^

단점도 존재하는데요.
1. 전기요금이 증가됨. 전자기기니까 전기를 사용해야되서 전기요금이 발생합니다만 그렇게 많은 전기를 사용하진 않습니다.
2. 주기적으로 필터를 갈아주어야 함. 6개월엔 한번씩 교체를 해야됩니다. 여기서 필터 구입 비용이 발생하지요.
3. 높은가격...아파트는 의무설치지만 단독주택의 경우 천장 설계를 다시해야되고 기기 자체도 100만원이 넘는 고가입니다.

단점보단 장점이 훨씬 크기 때문에 전열교환기를 이용한 환기를 추천드립니다. F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