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3. 14. 08:15ㆍIoT Life
2월에 주문한것이 이제야 도착했습니다. 중국발 코로나19로 인해 제품 생산에 차질이 있었나봅니다. 뭐 한달이 넘었지만 도착했다는것에 감사하며 이제 설치를 해보겠습니다.
이제 기존 전등을 제거하고 삼성 iot 침실등으로 교체하기 위해서는 한가지 전기적 지식이 필요합니다.(대단한건 아닙니다^^;;)
각 전선별 어떤 용도인지 파악해야됨
기존 전등을 뜯고 보면 천장에서 내려온 3가닥 선이 있습니다. 사진을 아래와 같이 한컷 찍습니다. 나중에 이걸보고 설치하면 편합니다.
사진으로 저희집 경우를 살펴보면
N(NUTRAL), 검정 : OUT, 중성선
GND, 녹색 : 그라운드
L(LINE), 흰색 : IN, 핫라인
IOT등은
L : 갈색
N : 청색
G : 녹색
즉, 배선은...
흰색 ---- 갈색
녹색 ---- 녹색
청색 ---- 검정색
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찾아보니 IN에서 OUT으로 전기가 흐른다고 합니다. 그라운드 역할은 전압 기준선을 잡아준다고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위에 정리해놓은거 저거 꼭 사진이나 메모를 해주세요. 삼성 IOT전등 설치할때 배선에 사용할 데이터입니다.
이제 설치를 해보자!
순서대로 따라해주세오.
1. 전등 전원을 차단해줍니다. 혹시 모르니까 현관 가는길에 전등 일괄소등 버튼도 눌러줍니다. 더 확실하게 하기위해서는 차단기를 아예 내려줍니다.
2. 기존등의 뚜껑을 제거해줍니다. 돌리는 타입이 있고 나사를 돌리는 타입이 있고 종류가 많습니다. 각자 집 환경에 맞게 뚜껑을 제거해주세요.
3. 아래 사진을 보면 엄청 복잡하게 되어 있는데 천장에서 3개선이 내려와 형광등이라서 여러개로 나눠진것입니다. 우린 천장에서 내려온 3가닥 선만 집중하면 됩니다. 고정 너트가 있는데 이걸 돌려서 빼줍니다. 이때 한손은 전등을 들고 있어야 합니다. 안 그럼 너트가 다 풀어져 전등이 추락 할 수 있으니까요. 팔이 아파도 한손은 꼭 전등이 떨어지지 않도록 받쳐주세요.
4. 기존 전등을 떼어내고 고정 브릿지? 고정 지지대가 있는데 이것도 떼어냅니다. 십자 나사가 박혀 있으므로 드라이버로 풀어줍니다.(왼쪽 방향으로 풀어주세요)
5. 그럼 3개선만 남게 됩니다. 이제 삼성 iot led 박스안에 있던 고정 지지대를 설치해줍니다. 적당한 위치에 박아주면됩니다.(오른쪽 방향으로 박아주세요) 그런데 박을때 막 허공을 도는 느낌이 난다면 빼주시고 위치를 바꿔서 달아주세요. 저도 몇번이고 그런느낌이 들어서 위치를 바꿨습니다. 단단하게 고정이 되었다는 느낌이 있어야 나중에 등 설치하고 추락하는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6. 이제 iot등을 올릴차례입니다. iot등을 올리고 전선을 연결해줍니다. iot등은 가운데가 그라운드입니다. 위에서 녹색이 그라운드였죠? 그걸 가운데 연결하고 L에는 흰색 N에는 검정색을 연결하면 배선은 끝입니다.
흰색 ---- 갈색
녹색 ---- 녹색
청색 ---- 검정색
고장나사를 돌려서 고정을 시킵니다.
7. 이제 불을 켜보겠습니다. 🔥 🔥
다행히 켰습니다. 내심 터질까봐 무서웠는데 다행입니다^^
8. iot등 가운데 보면 리셋버튼이 있는데 이것을 5초 이상 눌러줍니다. 그럼 보조등이 깜빡 거립니다. 이러면 smartthings와 연결이 준비된것입니다.
9. 스마트싱스를 기동해서 설치를 해줍니다.
10. 스마트싱스 버튼에 기억 시킵니다.
■ 문제점 발생 ■기존 설치된 pessda 스위치는 이젝스와 같은 2선식으로 동작하는 스위치입니다. 그래서 일정량의 부하가 걸리지 않으면 off가 되어 버립니다. 이것때문에 하루 날렸네요. 일단 삼성 iot등은 문제가 없고 스위치를 교체 해야된다고 생각됩니다.
2020.3.15
전등 스위치가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일반 전등 스위치도 똑같이 안되네요.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요? 전등이 켜져있을때는 정상 동작하는데 전등이 꺼져있을때만 오프라인이 되는 문제. 전등이 꺼져있어도 ap연결은 되어 있는것은 확인했는데 통신이 되지 않습니다. 삼성맴버스와 서비스센터에 신고해봐야겠습니다.
2020.3.17
1899-6528 서비스 센터에 직접 문의한 결과 두가지 문제가 있을거라고 하였습니다.
1. AP 신호가 약해서 오프라인이 될 가능성
2. 통신모듈이 불량일 가능성
1번은 가능성이 적어보입니다. AP에 연결되어 있다고 표시되고 있고 같은 장소에 공기청정기, 에어드레서 등 WIFI를 사용하는 장비들도 같이 운용되고 있기때문입니다. 이들 장비는 제어, 상태확인엔 이상없습니다.
2번은 통신모듈 불량입니다. 현재 상황을 말하니까 삼성측에서도 통신모듈 불량일거라고 AS접수하여 방문하기로 했습니다. 내일 되면 명확하게 될것 같습니다.
2020.3.20
오늘 엔지니어님이 오셔서 통신모듈을 교환해주셨습니다. 저는 회사에 있어서 아내가 응대하였습니다. 통신 모듈 펌웨어 업데이트하면 이런 현상이 나올수 있다면서 또 현상이 나오면 불러달라고 하셨습니다. 당분간 펌업은 하지 말아야겠습니다.
펌웨어
- 통신모듈 교체전 : 1.0.4
- 통신모듈 교체후 : 1.0.2
어찌됐든 끝!!^^ 설치완료! F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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