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멘 게이밍 노트북 팬 교체

2021. 2. 27. 15:00사용기


안녕하세요. 쿠루가이입니다. 2016년도에 구입했던 오멘 게이밍 노트북...당시 250만원주고 구입했더랬습니다. 터치스크린에 i7, 16GB, 512GB SDD로 당시 최고 사양 노트북이였지요.
그러다가 붉은보석 게임이란것을 했습니다. 접속 이벤트인가 그거때문에 한달 내내 켜놓았었는데 방안에 먼지가 많았던 탓인지 몰라도 90b fan error이 발생햤습니다. 그때부터 고사양게임이 안돌아가더라고요. cpu클럭도 0.75GHz로 동작 하고 매우 느린 컴퓨터가 되었습니다.

지역 HP 서비스센터에 방문해서 현재 상황을 말하니까 이거 팬교체 비용이 많이 나온다. 우선 시모스 초기화 해볼테니 함 보자 했었어요. 그랬더니 팬에러가 안나더라고요. 그리고 집에 와서 다시 해보는데 또 팬에러 발생....그냥 내가 수리하고 말지 하고 알리에 팬부품 치니까 나오더라고요. 3만원 안되는 금액이여서 속는셈치고 구입했습니다.

배터리 부품 번호 : hp011403-prr14g01
쿨러 부품 번호 : 788600-001

그리고 2년간 건들지 않았네요. 너무 오래 방치한 탓인지 노트북 배터리는 방전된 상태이고 상태가 말이 아니였습니다. 

최근에 오멘 데스크탑을 구매했었는데 망가뜨린다고 생각하고 노트북 뒷판을 뜯어보았습니다. 맨처음에 나사가 어디있나 한참을 살펴보았는데....안보이더라고요. 자세히 보니 뭐가 붙어 있는걸 살살 뜯어보니 나사가 숨겨져 있더라고요. 뜯고 나사를 살살 풀어주었습니다.
그리고 뒷판을 제거해야되는데 제거가 쉽지 않았어요. 힘을 쎄게 주니까 빠졌어요. 한 30분 걸렸습니다.

 

 


쿨러에 잔먼지가 가득 쌓여 있네요. 청소해서 넣어줄까 하다가 부품이 있으니까 교체하는쪽으로 마음을 바꿔먹고 나사를 풀어주었습니다.

 

 


쿨러를 빼니까 왼쪽엔 gtx-860 그래픽 칩셋, 오른쪽엔 CPU가 보이네요. 뭔가 깔금한 하드웨어처럼 느껴졌습니다.

 

 


망가진 팬은 상자에 다시 넣고

 

 


새 부품을 넣어주었습니다.

 

 

그리고 전원을 키니까 소음이 확실히 줄었고 CPU 클럭도 3.38GHz로 높게 나오더군요....진작에 갈아줄껄...왜그랬을까요 ㅠㅠ

 

 


새로 시작하는 마음으로 공장초기화도 실시해주었습니다.

 

 


2014년에 산 노트북이라 윈도우8.1인데 윈도우10으로 무료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서 올리고 있습니다. 이 녀석으론 무엇을 할까요. 고민입니다 ㅎㅎ 사실 오버워치가 안되서 데스크탑을 샀는데 팬수리후....오버워치가 잘되네요....와이프에게 미안하다고 해야겠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