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조명 자동화(feat. webcore)

2020. 3. 11. 13:18IoT Life

모션센서 정면
모션센서 후면

모션센서라고 하는것은 특정 범위내에서 움직임이 있을 때 이를 감지해주는 센서입니다. 저는 2017년에 스마트싱스 모션센서를 사서 가지고 있습니다. 가격은 4만원 정도 했던거 같습니다. 그런데...모션센서 유용하긴한데 막상 써먹을곳이 없습니다. 그렇게..2년을 방치하였습니다.
(지난 글에 재실센서로써의 모션센서에 대해 강도높게 비판(?)을 하였습니다. )

 

불현듯 주방조명을 자동화하는데 쓰면 어떨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매번 설거지나 요리를 할때 너무 어두워서 불편했던 기억이 있었으므로 이걸 자동화 해보자 해서 짱구를 굴리기 시작했습니다.

간단히 생각해본 조건과 동작은...

조건 : 움직임이 있다
동작 : 전등이 켜진다.

조건 : 움직임이 없다.
동작 : 전등이 꺼진다.

 이런 조건이면 일반 센서등과 차이가 없죠? 밖이 환한데 불이 켜지면 전기낭비이므로 조건을 더 추가해보겠습니다.

조건 : 움직임이 있을때 and 실외 조도가 5000룩스 미만일때
동작 : 전등이 켜진다.

조건 : 5분간 움직임이 없을 때
동작 : 전등이 꺼진다.

사실 실외조도보다 실내조도로 하는것이 좀 더 정확한데 우리집에는 실내조도센서가 없어서 불가능합니다. 어쩔수 없이 실외 조도값을 가져와서 자동화에 접목 시켰습니다.

자동화는 스마트싱스앱에서도 가능하지만(아! 신형 이젝스 장치명이 안보임..불가능하네요) 웹코어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이런식으로 설정해서 한달간 사용한 후 부족한점이 있으면 추가해볼 예정입니다.

불편한점
1. 어제 설거지를 하고 있는데 중간에 꺼졌습니다. 움직임이 있을때마다 타이머가 리셋되도록 하는 설정이 필요할듯합니다. 웹코어에서 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