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롤 플러스 안방세트 IoT를 설치하다

2022. 1. 9. 23:53IoT Life

안녕하세요. 쿠루가이입니다.

제가 자주가는 네이버 IoT 카페에서 연말고사라고 문제를 풀고 리스트에서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면 추첨을 통해서 경품을 나눠주는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떨어졌는데 당첨자중 회신을 주지 않는 사람들이 있어서 패자부활전을 진행했습니다. 운좋게 제가 선택이 되어서 '이지롤 IoT 세트'을 겟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당첨된 사람은 1만원 이상의 기부금과 2주안에 리뷰 게시의 의무가 주어지게 됩니다. 행사 스텝님에게 4종세트(닉네임/이름/전번/주소)을 줄때 기부 영수증을 주어야 접수가 됩니다. 저는 당첨글을 보자마자 후원을 했습니다^^

그럼...당첨된 이지롤IoT세트가 뭐냐!! 'WIFI로 동작하는 유선 전동 블라인드 모터' 제품입니다. 당첨되었지만 사실 두려움도 있었습니다. 제가 워낙 손재주가 없다보니 이거 설치가 가능할까란 두려움이였습니다. 그래서 두려움을 맞이할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제품이 바로 다음날에 도착했습니다..띠용~! 이왕 이렇게 된거 열심히 사용해보겠습니다^^

 

설치 시작!!

이지롤 택배 상자를 뜯어 보았습니다. 상자안에 또 다른 두개의 상자가 있었습니다. 한개는 기본세트(어댑터+전동모터), 나머지 한개는 추가 전동 모터였습니다. 박스에는 설치방법이 그림으로 간단하게 그려져 있었는데요. 당김줄을 빼고 전동모터를 넣으면 전동블라인드가 된다는 내용이였습니다. 뭐야! 간단하잖아^_^

당김줄 빼고 전동모터 넣으면 끝임!

기본세트를 언박싱 해보았습니다. 내부 구성품은 매뉴얼, 전원 연장선, 전동모터, 리모콘, 어댑터, 선받침대, QR코드 입니다. 추가 전동모터에는 리모콘, 어댑터 빼고 기본세트와 동일한 구성입니다.

 

그런데...저는 블라인드를 설치해본적이 없습니다. 기존 블라인드는 기사님이 오셔서 설치했기 때문에 블라인드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상태입니다. 게다가 손재주도 없어서 무척 어려운일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ㅠㅠ 설치된 블라인드를 이리 저리 살펴보다가 철로 된 클립이 보이길래 철자로 꾸욱 누르니까 탁~ 하고 떨어지더라고요. 의외로 간단?? 했습니다.

블라인드를 창문에서 떼어냄

블라인드 십자 나사를 풀어주고 저 전동모터를 끼어주면 끝이라 이거지??ㅎㅎ

십자나사 두개를 풀어주고 전동모터 넣어주면 끝!

촬영하면서 하니까...긴장했는지 잘 안되더군요..;; 저는 한 20분 소요했습니다. -_-;; 손재주있으신분은 3분이면 끝나는 작업입니다.

창문에 블라인드를 설치하기 전에 이지롤 앱을 설치해서 제품을 등록해보았습니다. 회원가입하고, 장치 등록 할때 QR코드를 찍으면 알아서 연결이 됩니다. QR코드는 전동모터에도 있고, 매뉴얼 비닐에도 있습니다. 전 이걸 모르고 계속 전동모터 QR코드만 찍었습니다. 무식하면 손발이 고생한다는말이...이거더군요.ㅎㅎ

 

그런데 스마트폰에 아래의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몇번을 시도해도 등록이 안되더군요. (환경 : 갤20+/안드로이드12/원UI4.0)

"보안정책에 따라 보안되지 않은 Wi-Fi 네트워크에 연결 할 수 없습니다."

뭔가 안드로이드 보안정책을 바꿔주어야 할 느낌이 들어서...픽셀3(안드로이드11)로 등록하니 한번에 됐습니다. ㅎㅎ 뭐야...;; 아무튼 등록이 되었으니까 뭐 됐습니다!ㅎㅎ

블라인드를 창문에 설치하고 설정 메뉴에 들어가서 '상/하단 설정'을 하려고 앱을 실행시켰는데....△ 버튼을 누르면 밑으로 내려가고 ▽ 버튼을 누르면 위로 올라가고...반대로 동작하더라고요. 음...왠지 불긴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제가 처음에 봤던 박스 그림을 다시 보았습니다. 전동모터를 블라인드 오른쪽에 설치하는 그림이네요 -_-;; 맞습니다. 이거 오른쪽에 설치해야되는건가봐요.ㅋㅋㅋ 다시 뜯기 귀찮아서 혹시나 상하를 동작을 바꿔주는 그런 옵션이 있지 않을까 하고 앱 메뉴를 뒤져보았는데 없더라고요; 반대로 생각하면서 동작 시키면 안될까 했는데 이상태로 상/하단을 설정할수가 없어서 사용도 불가능합니다. 어쩔수 없이 다시 뜯어서 모터를 오른쪽으로 배치시켰습니다. 한번 해봐서 시간이 단축될줄 알았는데....역시 또 20분 걸리더군요.ㅎㅎ 똥손 인증^^ 내친김에 추가모터도 같은 방법으로 설치했습니다.

기본세트 + 추가세트 설치한 모습...전선이 주렁주렁 달려있는게 인상적이다.

 

앱에서 상/하단 설정

블라이드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상/하단 설정을 해야합니다. 이게 뭐냐면 상단 위치 지정, 하단 위치 지정해서 리미트를 설정한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즉, △버튼을 길게 누르면 블라인드가 쭈욱 올라가다가 상단 위치 지정하는곳에서 멈추게됩니다. 반대로 ▽버튼을 길게 누르면 쭈욱 내려가다가 하단 위치 지정하는곳에서 멈추게 됩니다. 상/하단 설정을 하지 않으면 블라인드가 동작하지 않습니다.ㅎㅎ 처음에 이게 왜 동작하지 않는지 불량이 아닌지 의심했었습니다. 쿠루가이...매뉴얼좀 읽어보고 해...-_-;; 참고로, 지금 제 방에 블라인드가 2개 있는데 상/하단 위치는 2개 모두 동일하게 맞춰주셔야 이쁩니다. 

 

선정리

기본 세팅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선정리를 해주어야하는데요. 구성품안에 양면 테이프로 강력하게 고정될것 같은 인상을 가진 선 받침대가 있습니다. 끈끈한 면을 천장에 붙이고 선을 저 길다란 곳으로 지나가게 하면 선이 정리가 됩니다. 그런데...선이 무거운지 시간이 지나면서 자꾸 선이 이탈합니다. 어떻게 고정해야 될지는 좀 더 생각해보아야겠습니다. 

 

스마트싱스와 연동하기

이지롤은 C2C방식(클라우드 TO 클라우드)으로 스마트싱스와 연동됩니다. 그래서 설치하는 방법이 아주 간단한데요. 아래 한줄로 끝납니다.

스마트싱스 실행 → [+] → 기기 → 돋보기 클릭 → Easyroll 검색 → ID/PASSWD 입력 → 커튼/블라인드 선택 → 방지정

 

요약

1.  'WIFI로 동작하는 유선 전동 블라인드 모터'...이지롤을 연말고사로 당첨되었다.
2. 똥손이라서 걱정이 많았지만 상대적으로 쉽게 설치함.
3. Smartthings와 C2C로 연동되어 매우 간편함.
4. 제어는 리모콘으로 제어하는게 더 편한듯.(ST Button 같은걸로 연동해도 편할것 같음.)
5. 블라인드 나사 조이는것에 따라 블라인드 속도가 결정됨. 약간 느슨하게 연결하는게 좋을듯.
6. 선정리는 어떻게 할까...천장에 콘센트 달고 싶음.
7. 설치간단, ST쉽게 연동가능! 와이프가 허락만 해준다면 전체 방으로 수평전개하고 싶음^^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