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차 중 가속이 안되는 현상(미션슬립)

2025. 7. 3. 23:08사용기

오늘은 자동차 정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참고로 저는 2011년형 아반떼하이브리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정차중 차가 부르르 떨리더니 EPS 신호가 2초간 표시되고 그 이후 엑셀을 밟았지만 앞으로 나가지 않는 증상. 시동을 끄고 다시 시동을 켜니 정상적으로 동작함.

2. 이전에도 비슷하게 시동을 켰을 때 앞으로 나가지 않는 증상이 일주일에 3번 정도 있었음. 하지만 이렇게 정차중에 발생한것은 처음임.

3. 5월 종합검사 때, 부동액이 오염 및 부족하다는 코멘트가 있었음. 일단 부동액과 연관이 되어 있는것 같아서 엔지니어님에게 물어보니 관계 없다고 함. 부동액은 과열과 관련된 경고가 떠야하는데 지금은 EPS가 떴기 때문에 관련 없을것라고 생각됨.

4. 부동액을 교환해보고, 테스트 운행을 해봐서 현상이 나오면 고치기가 수월한데 간헐적이면 어려울것 같음. 진단기를 물려서 원인 파악할 예정

5. 고치지 못하더라도 점검료는 기본적으로 부과 됨.

6. 현상과 비슷한 사례를 보더라도 엔진 문제는 아닌것으로 판단됨. 미션쪽 문제라고 생각됨(확률 90%) 미션 수리비는 500만원 정도임. 교환할지 아닐지는 조금 생각해보고 결정하시는게 좋을것 같음.

7. 일단 부동액은 교환해야하니 교환함.

8. 카페 검색해보니 정차 및 출발시 앞으로 안나가는걸 "미션 슬립" 라고 부르는걸 확인 함. 미션이 노후화 되면 나오는 현상. 반클러치 처럼 사용하면 문제없다고 하는데 이건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음

오토 차량에서 ‘반클러치처럼 운전하라’는 말은 출발할 때 엑셀을 천천히 밟고, 부드럽게 가속하라는 의미입니다. 수동차처럼 클러치를 조작할 수는 없지만, 운전 습관으로 대체할 수 있다는 뜻이에요.


9. 마후라 쪽 벗겨진건 짤라서 처리

녹슬어서 한꺼풀 벗겨짐


10. 전체적으로 프레임 녹이 있어서 안전하지 못함. 프레임은 수리 하기 어려움.

녹이 많이 생김
이것도 좀 심함



11. 엔진오일 누유도 의심됨. 수리비는 100만원 미만

12. 타이어 쪽 실밥도 나와있음. 타이어는 바로 갈아야함.

타이어 실밥...갈아야될듯

13. 일단 당장 운행 못하는것도 아니니 다음 종합 검사때를 기다려보자. FIN.



헤이딜러로 폐차해버림.
그동안 고생했다 흰둥아!
안뇽!